엔진룸 청소 세차 관리하는 방법 3가지

안녕하세요, 자동차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리는 남자 차알남입니다. 엔진룸 청소 세차 관리하는 방법 알고 계신가요?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엔진을 감싸주고 있는 공간인 엔진룸 청소 및 세차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자동차의 가장 중요하고 값 비싼 수리비를 자랑하는 부품은 바로 엔진인데요.

본넷을 열면 엔진룸이라는 공간이 존재합니다. 이 공간 과연 여러분은 얼마나 열어보셨나요?

한번은 열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오늘은 바로 엔진룸을 어떻게 관리하는지 알려드릴게요.

1. 엔진룸 청소 세차 준비과정

엔진룸 모형

엔진룸을 닦아주려면 먼저 본넷을 열어 오픈해줘야 하는데요. 운전석 왼쪽 하단을 보면 어느 차량이건 본넷을 열 수 있는 레버가 있습니다. 레버를 당겨주시면 덜컹 소리와 함께 본넷이 열리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어요. 차종에 따라 한번에 열리기도 하고, 두번에 걸쳐 열리기도 하니 차량 메뉴얼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엔진룸 청소 세차 어떻게 해야할까?

엔진룸은 외부 공기가 실내로 유입되기 전 거쳐가는 공간인 만큼 주행을 어느정도 하고나면 먼지가 수북이 쌓인 것을 볼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금방 더러워지기도 하는 부위인 만큼 실내로 유입되지 않도록 꾸준한 관리가 필요해요. 관리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뉘는데요.

고압수 세척

2-1. 고압수를 이용한 세차

엔진룸에 물을 사용해도 된다 안된다 의견은 아직까지 갈리고 있지만 디테일링 샵을 운영하고 있는 입장에서 물 사용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해요. 아! 물론 올바른 세차 방법을 익히고 있다는 가정하에 말이죠. 고압수를 직접 뿌리되, 거리를 일정하게 두고 안개처럼 분사해주는 방법으로 사용하면 문제의 소지가 없습니다. 더군다나 요즘 차량의 경우 커넥터에 방수처리가 다 되어 있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해요.

엔진룸3

2-2. 스팀을 이용한 세차

그래도 고압수가 불안하다고 하시면 스팀을 통해 세척이 가능한데요. 고온 스팀을 이용하여 직간접 분사로 기름 때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고압 세척의 경우 안개처럼 흩날려 뿌리기 때문에 위의 사진처럼 거품 브러쉬를 따로 해줘야하는데 스팀의 경우 찌든 때 제거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따로 세정을 하지 않아도 어느정도 깨끗해진다는 장점이 있어요.

엔진룸4

2-3. 드레싱을 통한 세차

고압수건, 스팀이건 물 사용을 꺼려하신 다면 엔진룸 드레싱제를 구입하여 타월에 분사 후 가볍게 닦아내기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수천, 수억을 호가하는 차량의 엔진에 물이 닿는다는 것이 찝찝하시다면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3. 엔진룸 청소 및 세차 주의 사항

  • 어떤 방식으로 진행했던 끝 마무리는 반드시 완벽한 물기 제거가 필수!
  • 에어건을 이용하여 물기를 완벽하게 불어주고 경우에 따라 플라스틱 보호제를 발라주기
  • 엔진룸 덮개가 없는 차량의 경우 3번 방식을 추천합니다.

4. 엔진룸 세차하는 자세한 방법 안내

  • 블로그를 통해 자세하게 소개되어있으니 위의 링크를 통하시면 좀 더 세분화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엔진룸 관리 요령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핵심 부품인 만큼 주기를 놓치지 않는 관리 방법을 통해 올바르게 관리해준다면 쾌적한 펀 드라이빙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